영상 훈련을 통하여 명상에 잠기듯 조용하고 차분하게 출산하는 방법으로 미리 분만의 진행 과정을 떠올리며 훈련을 함으로써 마음과 신체를 안정 시키는 명상치료와 근이완법입니다.
임신부가 자신의 몸을 느끼며 뱃속의 아기를 상상하는 영상 훈련으로 고통스런 출산을 기쁘고 즐거운 출산으로 바꾸는 훈련법이며 아기에게 대화 하듯이 하면 좋습니다.
진통의 수축기와 이완기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완기에 충분한 이완이 됨으로서 다음 자궁수축을 일으키는 힘(에너지)이 생기는 것을 몸으로 느끼게 됩니다. 1일 3-5회 실시합니다.
숨을 들이쉬면서 한 팔을 앞으로 똑바로 펴서 손바닥을 위로 주먹 쥐고 팔을 굽히고 숨을 멈춘 상태에서 팔을 안쪽으로 돌리면서 숨이 답답해지면 팔을 앞으로 펴면서 숨을 내쉽니다.
숨을 들이쉬면서 양팔을 앞으로 똑바로 펴서 손바닥을 위로 주먹 쥐고 팔을 굽히고 숨을 멈춘 상태에서 양팔을 안쪽으로 돌리면서 숨이 답답해지 면 양팔을 앞으로 펴면서 숨을 내쉽니다.
충분한 산소를 얻기 위해 천천히 깊게 심호흡하는 것으로 진통이 완전히 없거나 진통이 약할때 실시하는 호흡법입니다. 분만1기 잠재기 또는 진통과 진통사이 휴식기에 실시합니다. 입을 벌리지 않고 코를 사용해 숨을 들이쉬었다가 입으로 내뱉는 복식호흡을 합니다. (숨을 들이쉬면 배가 나오고 숨을 내쉬면 배가 들어감) 1분당5~6회 실시합니다.
머리 속에 양초 하나를 떠올려 그것을 몇번이고 불어서 끄도록 합니다. (촛불을 끌때 숨을 내뿜는 것 같은 호흡법으로 일명 : 촛불끄기 호흡법) 분만1기 잠재기 후반에서 진행기 초반에 실시합니다.(자궁문3~4cm)
적극적으로 깊고 강하게 숨을 뿜어냄으로써 폐의 예비 호기량을 배출하여 폐를 완전히 비웁니다. 그런후 수동적으로 짧게 숨을 들이 쉽니다. 분만1기 진행기에서 이행기까지 실시합니다.
분만2기, 자궁경관이 다 열리고 아기가 골반으로 내려올때 하강을 도와 주기 위한 호흡법입니다. (대변볼것 같은 느낌)평소 배변시에 숨을 조금씩 내쉬면서 복압을 가해가며 배변하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힘을 주는 듯한 방법으로 항문에 힘을 주면서 숨을 조금씩 내 뿜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