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대안 분만 중 하나인 그네 분만은 산모가 자유롭게 자세를 취할 수 있는 좌식 분만법을 이용한다.
그네 분만에 사용되는 분만대는 충격을 완충시키는 굵은 고리 모양 철봉에 그네처럼 매달려 있다. 몸의 자세에 따라 의자 모양 받침대도 바뀌어 분만시 산모가 뒤로 눕거나 앉은 등 자세 바꾸기가 자유로우며, 허리 부분에는 찜질 기구가 있다. 진통 중인 산모는 그네에 앉아 있는 자세로 골반을 전후좌우로 흔들 수 있고, 가계 조작을 통해 좌식 분만 자세를 취할 수 있어 수중 분만과 마찬가지로 남편과 가족이 분만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 심리적으로도 안정된다.
그네분만은 ROMA BIRTH WHEEL을 이용한 분만으로, ROMA Birth Wheel은 산모가 원하는 자세, 즉 바로선 자세, 앉은 자세, 쪼그리고 앉은 자세, 무릎을 꿇고 앉은 자세, 웅크리고 누운 자세, 앉는 부위(Seat)에 엎드린 자세, 매달린 자세 등의 다양한 자세를 취하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진통이 오면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거나 진통이 올 때마다 산모를 흔들어 주면서 분만을 할 경우 분만진행이 순조 롭고 더 편안해집니다.(미국의 서부지역의 인디언들은 담요위에 산모를 눕히고 흔들어서 분만을 했다고 합니다).
바로 선 자세 및 쪼그리고 앉은 자세에서의 분만방법은 중간 골반직경이 넓어지며 골반출구직경도 전후 2cm 좌우 1cm 정도 넓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OMA BIRTH WHEEL은 스위스 북부도시 Basel의 예술가인 Paul Degen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그는 허리 디스크로 오랫동안 병원 침대생활을 하던중 필요에 의해서 이 기구를 발명했는데 이것을 임산부에 적용시켰던 것입니다.(1995) 누운 자세의 분만에 비해 똑바로 선 자세의 분만은 품위있는 분만자세로 생리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여러가지 장점을 가고 있습니다.
바로선 자세에서 발을 바닥에 놓으면 중력에 의해 진통시 힘이 강화되어 자궁경부 개대와 아기머리의 하강을 도와줌으로써 분만시간을 단축 시켜줌과 동시에 엄마의 편안한정서가 아기에게로 전이되기 때문에 엄마와 아기간의 유대관계도 증대됩니다.
진통이 오면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거나 진통이 올 때마다 산모를 흔들어 주면서 분만을 할 경우 진통을 경감시켜 주고 몸이 더 가벼움을 느끼므로 공중에 뜬 듯한 편안함을 느낄 수있습니다. 또한 호흡을 증진 시켜줄 뿐 만 아니라 자궁과 태반에 대한 혈액공급에도 도움을 주며 출산에 관련된 근육의 공동작용 및 골반근육의 이완에도 도움을 줍니다.
ROMA BIRTH WHEEL의 손잡이 부분(Holding Frame)은 이중의 나선모양을 하고 있어 어떤 높이에서도 쉽게 손이 닿을 수 있고, 가슴 띠로 고정시킴으로써 신체 전면의 근육긴장을 증가 시켜줍니다. 앉는 부위(Seat)의 모양은 골반 저 부위가 잘 보이도록 고안되어 있고 (의사나 조산사가 태아만출기 동안 회음부의 팽창을 지켜볼 수 있음), 앉는 부위는 좌골융기부분을 지지하고 대퇴부가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하며 산모로 하여금 자유로운 운동(골반회전, 흔들림, 뒤로 기댐 등)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골반부위가 분만하기에 이상적으로 향하게 되어 요추와 골반이 산도를 거의 일직선상에 형성됨으로 해서 태아만출시 힘주기가 훨씬 쉽습니다.
ROMA BIRTH WHEEL의 등받이는 진통을 분산시킴과 동시에 자체조절모터에 의해 매우 안락하게 앞뒤로 조절되어 산모가 취하고 싶은 편안한 자세를 취하게 해주며, 좋아하는 음악,태아심박동을 들으면서 태아와의 일치속에서 안정된 심리적 상태로 분만을 하게 하고, 높낮이를 조절함으로써 편안한 자세에서 의료인에 의한 분만 및 분만 후 처치를 받을수 있습니다.